플래시플레이어 다운로드페이지 이동
이 콘텐츠는 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콘텐츠를 보시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대기환경과학이란?

대기환경과학은 지구를 감싸고 있는 대기 중에서 일어나는 기상 및 환경 변화 과정들을 탐구함으로써 대기 중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시공간적 규모(예를 들어, 수 십년에서 수 분 규모 그리고 지구 전체의 규모에서 수 km 규모)의 운동과 현상들(일기예보, 대기대순환, 기후변화 등)을 이해하고, 나아가 미래 대기 환경의 변화를 예측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기상(severe weather),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 그리고 대기오염 문제 등도 대기환경과학의 연구 분야이다.
본 학과에서는 기상역학, 일기예보, 수치예보, 기후, 위성기상, 해양기상, 대기오염, 대기복사 등 다양한 전공의 교수진을 보유하여 대기과학은 물론 대기환경전반에 대한 다양한 내용의 과목을 학생들에게 개설하고 있으며 대기환경과학에 대한 기본 학문을 교육할 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인, 기상청, 환경부처, 공군기상업무 등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응용 능력도 키우고 있어, 졸업 후 관련 기관에 취업을 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대기환경과학의 범주에 속하는 세부 분야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지구본
기상학 (Meteorology)
기상학 사진

지구 대기의 물리학, 화학, 역학을 탐구하는 분야로서, 대기의 조성, 구조, 운동 등이 핵심 주제들이며 그 목표는 대기 현상들의 완전한 이해와 정확한 예측이며, 궁극적으로는 날씨의 이해와 예측을 위한 기초 학문이다.

기후학 (Climatology)
기후학 사진

기후의 서술적 및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으로써 서술적 기후학(descriptive climatology)은 특정 기간에 걸친 기상학적 관측의 지리적·시간적 분포를 다루며, 과학적 기후학(scientific climatology)은 지구 기후의 특성과 조절 과정들, 그리고 모든 시간 규모에서의 기후 변동성과 변화의 원인들을 설명한다. 현대 기후학은 대기-해양-지면 기후 시스템의 전체적인 역학을 내부적 상호작용들, 그리고 외부적 요인들(예를 들어, 입사 태양 복사)에 대한 반응의 관점에서 취급한다.

대기 물리학 (Atmospheric physics)
대기 물리학 사진

물리 기상학(physical meteorology)으로 불리기도 하는 기상학의 한 세부 분야로서, 광학, 전기학, 음향악, 열역학, 화학 조성, 복사 법칙, 그리고 구름 및 강수 물리학 등이 포함된다. 대기 운동을 명백하게 다루는 대기 역학(atmospheric dynamics)과 구별된다.

대기 화학 (Atmospheric chemistry)
대기 화학 사진

대기의 조성과 대기중에서 일어나는 화학 변환 과정들을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현장 측정, 컴퓨터 모델링, 실험실 측정 등이 포함된다. 또한 대기의 상태를 이해하고 미래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생물권 및 인간의 영향과 대기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위성 기상학 (Satellite meteorology)
위성 기상학 사진

대기, 육지, 그리고 해양 시스템의 영상화, 대기 연직 분포의 제공, 그리고 환경 자료의 수집과 중계 등을 목적으로 지구 궤도 인공 위성을 사용하는 학문이다. 위성 기상학은 날씨와 기후의 시공적 특성들의 샘플링과 더불어 위성 자료 분석을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 위성 센서, 그리고 날씨 및 그 응용을 위한 산출물 개발 등을 모두 포함한다.

대기오염 (Air pollution)
대기오염 사진

대기 중에 존재하는 물질들, 특히 인위적인 요인들에 의해 발생하여 대기 질을 저하시키는 오염 물질들의 화학적 성질, 화학 작용, 확산 및 이동 등을 다루는 분야이다. 대기 오염은 인간의 건강과 동식물들의 생명 활동에 악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구조물들을 부식시키고 상업 활동과 쾌적한 삶을 방해하기 때문에 환경 보전의 차원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된다.

대기환경공학 (Atmospheric Environmental Engineering)

대기 중의 오염물질의 생성과정과 이동 및 확산에 대한 과정을 실험, 측정, 컴퓨터모델링, 평가 등을 다루는 분야이다. 주로 계량적이며 공학적으로 대기오염물질의 화학적분석, 수학적인 오염농도예측, 컴퓨터 모델링에 의한 제어방법을 배우게 된다.

환경영향평가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대기 중의 오염물질이 인간의 생활과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를 다루는 분야로서, 오염물질측정, 제어, 시설설치기준, 평가를 포함하며, 도로, 공장, 광산개발, 위락시설, 건물신축 등 개발 및 운영 전에 반드시 거처야 하는 과정으로서 중요시 되는 학문이다.

수문학 (hydrology)
수문학 사진

지구에 존재하는 물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분야로서, 특히 강수와 증발이 강, 호수, 그리고 지하수나 지표수의 생성과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둔다. 물의 생성, 수문 순환 및 분포, 물의 화학적/물리적 성질과 환경과의 관계, 각종 수문 인자들에 대한 특성 및 예측 방법 등이 수문학의 범위에 포함된다.

일반해양학 (General Oceanography)
일반해양학 사진

해양의 물리적 경계들을 통해 일어나는 물리 과정들, 해수의 화학과 물리학, 그리고 해양 생물학 등에 관계되는 모든 지식을 포괄하여 바다를 탐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해양역학 (Dynamical Oceanography)

해양의 물리적인 특성인 해류, 해파, 조석 등에 대한 이론 및 측정을 통해 분석하고, 이를 역학적으로 규명하는 분야이며, 선상실습, 측정, 컴퓨터수치모델링에 의한 규명 및 예측을 포함한다.

해양기상학( Marine Meteorology)

해양과 대기의 열수치, 폭풍해일, 태풍, 풍파 등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선상실습, 측정, 컴퓨터모델링을 통해 분석하고 예측방법을 숙지하게 된다.

생기후학 (Bioclimatology)
생기후학 사진

기후와 생명체의 관계를 다루는 기후학의 한 분야로서, 특히 인류의 건강과 활동, 그리고 동식물에 미치는 기후의 영향을 다룬다.

농업 기상학 (Agricultural meteorology)
농업 기상학 사진

농업에 영향을 주는 기상 및 미기상, 그리고 기상 및 미기상에 영향을 주는 농업을 탐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대기와 동식물간의 에너지 및 질량의 교환, 농업에 영향을 미치는 해충들과 병원균들의 대기 수송, 토양과 식생이 현열과 잠열 에너지 전달에 미치는 효과 등에 대한 연구가 이 분야에 포함된다.

미기상학 (Micrometeorology)
미기상학 사진

대략 1km보다 작은 공간 규모와 하루보다 짧은 시간 규모로 일어나는 기상과정들을 다루고 관측하는 기상학의 한 소분야이다. 미기상 과정들은 지표 마찰의 영향을 직접 받는 얕은 층에 제한되므로 그 주제는 대기 경계층의 바닥, 즉 지표 층이다. 에너지와 기체들의 대기와 지표면(수면, 지면, 식생)간 교환 과정들이 중요한 논제이므로 대기중 인간 활동의 대부분과 밀접히 관련된다.

강릉원주대학교 대기환경과학과
우)210-702 강원도 강릉시 죽헌길7 강릉원주대학교 생명과학대학 1호관 대기환경과학과. 전화 033-640-2320, 팩스 033-640-2320 이메일 atm2320@gwnu.ac.krCopyright(C) The Department of Atmospheric Environmental Sciences,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reated by 와우생각 새창
Valid XHTML 1.0 Transitional!Valid CSS!